안녕하세요!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톨비 무료 정책 및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된다는 소식이 있어서 상세한 시간을 포스팅해봅니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난 제6회 국무회의에서 설 연휴(2.9~2.12) 전국의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통행료를 면제하는 안건이 통과하였다고 밝혔어요. 대체 공휴일인 2월 12일까지 통행료 면제를 위해 국무회의 심의가 필요 했어요.(유료도로법 시행령 제8조 제2항)
통행료 면제 기간 및 대상은 2월 9일(금) 00시 새벽부터 2월 12일(월) 24시 자정까지 잠시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으로, 2월 9일 새벽에 고속도로를 진출한 경우 또는 2월 12일 밤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경우도 면제 대상에 해당됩니다.
2월 8일은 고속도로 톨비가 무료가 아닙니다!
2월 12일 대체 공휴일은 톨비가 무료에요!
하이패스 차로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하던 대로 통과하면 됩니다
1. 하이패스 전원 ON
2. 하이패스 전용 카드 단말기 장착
3. 하이패스 차로 통과
일반 차로 이용자들께서는 발권하시면 무료 처리됩니다
1.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 발급
2.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 제출
면제 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하며, 하이패스차로 이용자는 단말기 장착 후 전원을 켜둔 상태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통행료 0원이 정상 처리 되었습니다"라는 안내멘트가 표출되고, 일반차로 이용자는 고속도로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발권하고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제출하면 즉시 면제처리 됩니다.
이번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통행료 면제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쳤으며 설 연휴 기간에 맞취 시행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음식값 부담 경감을 위해 휴게소별로 3,500원 이하의 알뜰간식을 10종 이상 판매하고, 다양한 간식을 골고루 맛 볼 수 있는 묶음 간식 꾸러미도 최대 33%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추가로 정부가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KTX와 SRT(수서고속철도) 등 고속철도 역귀성 승차권을 30% 할인 해서 판매해요. 또한, 이번 설 명절에 취약 계층에 대한 전기요금 인상은 1년 더 유예하고, 제 2금융권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은 연간 최대 150만원 수준의 이자를 환급해주기로 했어요.
관광 활성화를 위해 숙박 쿠폰 20만 장도 순차적으로 배포합니다. 설 성수품 공급 안정과 장바구니 부담완화를 위한 대책도 추진 하는데요. 정부는 16일 정부청사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설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어요.
정부가 대체 공휴일을 포함해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해 귀성 교통비 부담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별로 간식 꾸러미 할인, 전기차 이동형 충전기 운영, 휴게소 2만 원 이상 이용객 대상 지역 관광지 연계 할인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를 정부차원에서 진행해요.
#톨비무료시간 #연휴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