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기간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아프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설 연휴 동안 조심해야 할 질병과 예방법, 진료 가능한 병원과 약국을 빠르고 쉽게 찾는 방법까지 알려드려요.
연휴기간 갑자기 아프면?
저도 지난 연휴기간 동안 아이가 아파서 시골집에 가서 문 연 병원을 찾느라 한참 고생한 기억이 있어요. 그 때가 생각이 나서 설 연휴기간 동안 쉽게 약국을 찾거나 문 연 병원을 찾는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인터넷에서 '명절병원'을 검색해 문을 연 병원과 약국 알아보기
https://www.e-gen.or.kr/egen/egenmain.do
1. 검색창에 ' 명절병원' 입력
위 사이트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2. 상단 E-Gen 클릭
3. 근처 문 여는 병원과 약국 검색
모바일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다운받아 가까운 병원과 약국 찾기.
1. 앱 스토어의 '응급의료정보제공' 검색
2. 더보기 버튼
비상진료 문여는 의료기관, 약국 클릭
3. 근처 문여는 병원과 약국 검색
인터넷 검색이나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기 어려울때?
보건복지상담센터(129) 구급상황관리센터 119로 전화하여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문의하세요.
안전 상비의약품 판매 편의점 찾는 방법
카카오 맵을 열어 봅니다.
없으신 분은 다운 받아 놓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안전상비의약품(해열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등)을 판매하는 편의점을 확인해 보세요.
설 연휴에는 코로나19 뿐 아니라 다른 감염병도 조심해야 합니다. 설 연휴에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과 그 예방법은다음과 같습니다
- 호흡기 감염병: 인플루엔자, 감기, 폐렴 등이 있습니다. 호흡기 감염병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쉽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올바른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만약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 장염: 노로바이러스, 살모넬라, 콜레라 등이 있습니다. 장염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사람과 사람 간 전파를 통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장염의 주요 증상은 복통,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완전히 익히고 냉장 보관하며, 길거리 음식이나 위생이 불량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물은 끓여서 마시거나 병이나 캔에 든 음료를 마셔야 합니다. 장염으로 인해 탈수 증상이나타나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 해외여행 감염병: 말라리아, 황열, 뎅기열, 중동호흡기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감염병은 여행지의 감염병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필요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모기나 곤충에 물리지 않도록 곤충기피제와 모기장을 사용하고, 긴팔과 긴바지를 입어야 합니다. 동물을 만지지 않고, 신선하지 않은 음식이나 물은 피해야 합니다. 해외 여행 후에는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여행경로를 알려주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가족들과 다같이 모여 맛있는 음식도 먹고 이야기도 나눌텐데요. 우리 아이들도 그렇고 명절의 생활 패턴 및 식습관도 평소와 달라지는데요. 항상 안전에 주의하시고 맛있는 음식 많이 먹고 아프지 말고 돌아오시길 바래옵니다.즐거운 시간을 보내시면서 건강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명절 연휴 기간 문여는 약국 및 병원 찾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